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을 위해서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 조치 (미리 알고 예방해야 합니다)

by 나이트오프 2022. 10. 2.
반응형

수족구 증상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섬네일

최근 다시 수족구병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 동료 아이도 이번에 수족구병에 걸려서 얼마 전 병원을 다녀왔습니다. 수족구는 말 그대로 손, 발의 발진과 입안의 궤양성 병변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4세 이하의 소아에게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조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족구병 원인

 수족구병은 손, 발의 발진과 입안의 궤양성 병변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주로 4세 이하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장바이러스의 일종인 콕사키 바이러스 A16이나 텐터 로바 이러스 71에 감염되어 생깁니다. 특히 엔터 로바 이러스 71은 뇌수막염이나 뇌염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족구병은 주로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 수포의 진물 등으로 비말 감염됩니다. 때로는 분변 등에서 경구 감염되기도 합니다. 감염된 환자와 접촉하면 약 4~6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서 발열, 식욕 부진, 권태감이 나타나면서 손, 발, 입안에 수포, 궤양 등이 생깁니다.

 

수족구병 증상

 주로 목젖 주변을 포함하는 연구개 부위에 점막 궤양이 잘 생깁니다. 이 밖에 혀, 입천장, 잇몸, 입술 등에도 병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궤양의 크기는 4~8mm 정도이고,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큰 아이들은 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입 안이 맵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영아기보다 어린 나이에 발병할 경우 음식을 먹지 못하고, 침을 삼키지 못해 많은 침을 흘립니다.

 

 발진은 주로 손등과 발등에 생기고, 붉은색을 띤 물집 형태를 하고 있으며, 통증이나 가려움증 등의 다른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고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며 때로는 해열제에도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고열이 심할 경우 열성 경련이 동반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지켜봐 주는 게 중요합니다.

 

 수족구병은 대개 증상과 피부 병변을 보고 진단합니다. 병변이 입에만 생긴 경우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과 감별해야 합니다. 분비물을 통해 바이러스 검사를 해야 확진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상적으로 실시하지 않습니다.

 

수족구병 치료와 예방법

1. 수족구병 치료 방법

 수족구병은 장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항바이러스제 등의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수족구병의 증상은 대부분 3~7일 이내에 사라지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호전됩니다. 증상이 심한 급성기에는 입안의 통증 때문에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지 못하여 탈수가 올 수가 있고, 심하면 쇼크나 탈진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아파하더라도 물을 조금씩 자주 먹여야 합니다. 먹는 양이 심하게 적어지면 입원하여 정맥으로 수액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탈수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원인 바이러스 중 엔터 로바 이러스 71번은 뇌수막염이나 뇌염의 원인이 됩니다. 비록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이 바이러스가 중추신경을 침범해 뇌수막염, 뇌염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에게 구토, 심한 두통,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중추신경계 합병증을 방지하기 위해 급히 응급실에 가야 합니다.

 

 2. 수족구병 예방법

 수족구병은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잠복기가 4~6일 정도 되며 전염성으로 어린이집 같은 한 아이가 걸리면 유행처럼 번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수족구병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족구병 바이러스는 장에서 비롯된 바이러스이므로, 특히 배변 후 손을 잘 닦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한 배변 후 물을 내릴 때에도 변기 커버를 닫은 채 물을 내리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 커버를 내리지 않고 물을 내린다면 변기 물이 튀어서 바이러스가 주변으로 옮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대부분 손을 입에 가져가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꼭 손과 발을 깨끗이 씻어주고 세수 및 양치질을 열심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집에서 수족구에 걸린 아이가 나왔다면 일주일 정도는 세밀하게 봐주셔야 합니다. 잠복기가 4~6일 정도이므로 그 기간 동안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물을 자주 먹고 만약 열이나 거나 증상이 나타난 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